정보

밤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샤방해 2022. 11. 2. 15:37

밤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밤 효능은 동의보감 에 기를 북돋아주고 장과 위를 든든하게 해 배고픔을 많이 느끼지 않게 해 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현대의학에서도 영양학적으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 5대 영양소가 골고루 갖춰진 완전 영양 식품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밤 효능과 부작용을 정확하게 알고 있다면 건강에 더 도움이 되리라 여겨집니다.

먼저 밤은 견과류에 속하며, 칼로리는 100g 당 162칼로리 입니다. 밤이 나는 제철은 9월에서 12월로 지금 가장 맛있는 밤을 먹기 좋은 시기입니다.  밤은 가시가 많이 난 송이에 싸여 있는 밤나무의 열매로 밤알을 생으로 먹어도 좋고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해 먹을 수 있는 영양가 많은 열매입니다.

여러개의 밤
밤 효능 및 부작용


영양가가 풍부한 밤 효능은 

1. 피부미용에 효과
밤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과 카로티노이드 성분과 같은 황산화 물질이 피부 노화를 막아줍니다. 그리고 밤의 껍질을 벗긴 후 말려서 가루로 만들어 달걀흰자와 섞어 팩 형식으로 얼굴에 바르면 잔주름이 펴지고 피부가 좋아지는 밤 효능이 있습니다.

2. 근육통에 도움이 되는 밤
밤에 함유되어 있는 탄수화물과 단백질은 근력을 키우고 근육을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성장기 아이와 운동선수 같이 근육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 섭취하면 좋습니다. 또한, 근육통이나 사지 무력감을 치료하는데 밤 효능이 있습니다.

군밤
밤 효능 및 부작용


3. 숙취 해소​
다양한 밤 효능 중에 숙취해소 효능이 있습니다. 밤에는 알코올 분해 성분이 있어 밤을 생으로 먹으면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그래서 술안주로 밤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되고, 술자리 후 비타민 C가 풍부한 밤을 먹으면 숙취를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것은 비타민 C가 숙취를 유발하는 알코올 분해물질인 아세트알데하이드의 생성을 막아주고 피로를 없애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4. 멀미예방에 효과
울릉도 여객선 매점에서는 ‘멀미에 좋은 밤’이라는 문구와 함께 생밤을 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멀미는 보통 몸의 평형감각이 자동차나 배의 불규칙적인 움직임에 적응하지 못해서 생기게 됩니다. 또한 피로와 스트레스가 평형기관에 민감한 영향을 끼치면서 멀미가 더 심해집니다. 이때 생밤을 씹어 먹으면 멀미로 인한 메스꺼움과 구토증 등 불편한 속을 한결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딱딱하고 오래 씹히는 음식을 먹으면 머리의 혈액순환이 활발해지면서 피로도나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5. 노화방지에 효과
밤에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풍부한데, 밤의 속살이 노란색을 띠는 것이 바로 이 카르티노이드 색소 때문입니다. 항산화물질인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피부를 윤택하게 하고 노화를 늦추는 역할을 하여 노화방지 효능이 있습니다. 

6. 소화에 도움
밤 속 당분에는 위장 기능을 강화하는 효소가 있어 소화를 촉진시켜 주고, 발육과 면역력 강화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군밤은 과육이 매우 부드러워져서 생밤보다 소화가 잘되는데, 군밤을 먹으면 차가운 장이 따뜻하게 되어 속을 편안하게 해 줍니다. 밤은 탄수화물, 섬유질, 칼슘, 각종 비타민, 단백질 등 영양소를 고루 함유하고 있고 소화도 잘 되는 식품이라, 어린아이들이나 노년층, 환자가 피로 해소를 위한 영양보충용으로 섭취해도 좋은 식품입니다. 

7. 배탈, 설사에 효과
밤에는 타닌 성분이 들어 있어 설사를 멈추게 하고 자주 배탈을 하고, 땀이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밤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아기들이 설사를 할 때 밤을 죽으로 만들어서 먹여주면 설사가 멈추기도 합니다. 소화가 잘 안 되고 묽은 변을 자주 보는 경우에도 밤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도 배탈과 설사가 심할 때 군밤을 천천히 씹어 먹으면 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밤은 배탈이나 설사를 멈추게 하는 천연 소화제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밤송이 속 밤 알맹이
밤 효능 및 부작용


8. 면역력 강화
밤은 면역력을 높여주는 비타민 B6가 많아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해 감기 예방과 피로 등에도 도움이되는 밤 효능이 있습니다. 밤에 있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체내에 들어오면 비타민 A로 바뀌게 되어서 눈 건강에 좋은 성분으로 시력을 보호해주고 야맹증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B1은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로 밤은 쌀보다 약 4배 많은 비타민B1이 들어있습니다. 

 

밤 부작용

밤 부작용은 대부분의 견과류와 마찬가지로 일부 사람들에게 일어나는 알레르기입니다. 특히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유의해야 하는데 알레르기 증상으로 습진, 발진, 가려움증 및 호흡곤란을 동반하는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합니다.  그리고 생밤의 칼로리는 100g당 163kcal 정도로, 탄수화물과 당분이 높아 많이 먹으면 살이 찌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인의 경우 하루 10알, 아이는 5일 정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밤은 따뜻한 성질이 있어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안 좋을 수 있으며 타닌 성분이 있어서 평소 변비가 있다면 변비가 더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밤송이와 밤
밤 효능 및 부작용

밤 보관방법
밤을 신선하게 오래 보관하려면 소금물을 이용하면 됩니다. 한국임업진흥원에 따르면 깨끗하게 씻은 밤을 약한 소금물에 1시간 담가 둔 뒤 세척해 물기를 제거하고 비닐봉지에 담아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습기가 차지 않도록 구멍을 뚫거나 신문지, 키친타월 등으로 싸서 두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장기 보관할 예정이면 밤을 삶아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밤 효능과 부작용, 보관방법 등을 알아보았는데 알면 알수록 영양만점의 밤인것 같습니다. 위에 밤 효능을 잘 숙지해서 건강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