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모공각화증 원인과 치료방법 / 스크럽 추천

샤방해 2022. 12. 8. 15:35

모공각화증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피부에 오돌오돌한 것들이 있어 닭살과 비슷해서 흔히들 닭살이라고 많이 이야기하는데 그것이 알고 보니 모공각화증이었어요. 유전성 질병이라 어쩔 수 없다고 생각했는데 이번에 구입한 스크럽제로 확실히 효과가 있어 추천드리려고 해요.

모공각화증 [ keratosis pilaris ]
모낭 안에 각질 마개가 박혀서 피부가 닭살 모양으로 보이는 유전성 피부질환

아이 팔과 다리 얼굴 볼 쪽에 오돌오돌한 돌기가 생겨 병원 진료를 받았는데 모공각화증이라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습니다. 흔히 닭살로 알고 있는 모공각화증은 사춘기쯤에 생기는 거라고 생각했는데 이제 막 두 돌이 지난 아이에게 이런 돌기가 생겨서 아토피인 줄 알았는데 모공각화증이라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습니다. 

피지오겔로션
모공각화증 원인 치료방법


모공각화증 정의
모공각화증은 팔이나 다리 등의 바깥쪽 부분에 모공을 따라 작은 돌기가 나타나며 보기에 닭살 모양의 피부를 보이는 질환을 뜻합니다. 유전성 질환으로 모낭에 박힌 각질 마개에 의해 때때로 모공 주위가 붉게 보이거나 갈색으로 보여  미관상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모낭에 박힌 각절 덩어리 때문에 피부가 마치 닭의 피부처럼 보여 흔히 닭살이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피부가 건조하거나 아토피성인 피부에 흔히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모공각화증 증상
주로 팔, 허벅지, 어깨 등 바깥 피부에 오돌오돌한 돌기가 보입니다. 각질 마개가 모공을 막아 모낭 입구에 박혀 있어 오돌오돌하게 돌기가 나온다고 하는데 흔히 닭살의 피부 모양입니다. 아토피처럼 가렵거나 아프지 않지만 미관상 좋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모공각화증 진단

모공각화증은 대부분 겉으로 보이는 오돌오돌한 돌기를 보고 진단을 합니다. 정확한 진단이나 다른 질환과 감별하기 위해서는 피부 조직 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아이의 경우 알르레기 검사를 하면서 하면서 아토피 여부도 같이 확인했는데 검사 결과 알레르기, 아토피 모두 해당되는 사항이 없고 유전으로 인한 모공각화증이라고 하셨습니다.  


모공각화증 치료
각질 용해제나 비타민A 연구를 바르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모공 속에 박혀 있는 각질을 제거하는 박피 치료나 레이저 치료를 하기도 하는데 제가 방문한 병원에서 사실상 치료 방법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아무래도 아이가 어려서 다른 치료 방법을 사용하기 힘들다고 판단하신 것 같습니다.

피지오겔 크림
모공각화증 원인 치료방법

모공각화증 수분 보습

모공각화증에 수분 보습이 도움이 된다고 하셔서 여러 수분 제품을 아이에게 사용한 결과 피지오겔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렇다고 매끈하게 피부가 치료되는 것은 아니고 오돌오돌한 돌기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베이비 전용 로션을 여러 제품을 사용했는데 그중에서 피지오겔 제품이 가장 효과가 좋았고, 피지오겔 제품중에서도 페이셜 크림이 효과가 좋았습니다.

 

스크럽제
모공각화증 원인 치료방법


모공각화증 스크럽제
모공각화증은 각질이 모공을 막고 있어서 각질을 제거하기 위해 스크럽제를 사용해봤습니다. 실제로 스크럽제를 사용하고 모공각화증에 도움이 되었다는 글을 보고 스크럽제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스크럽제 중에서도 실제로 효과를 봤다는 스크럽제를 구입해서 사용했는데 바로 확인이 가능할 정도로 효과가 있었습니다. 스크럽제로 여러 번 문지르면 쌓여있는 각질이 제거되는 것 같았습니다.

 

샤워볼에 스크럽제를 묻혀 거품을 내서 사용하기도 하고 스크럽제를 피부에 바로 문질러서 사용해 보기도 했는데 아이 피부에 자극없이 조금씩 모공각화증이 제거되었습니다.  계속해서 각질이 쌓여서 일주일에 한두 번씩 사용하고 있는데 확실히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특히 스크럽제를 사용한 이후에는 피지오겔 크림이나 로션을 더 신경 써서 발랐습니다. 

모공각화증을 완화하기 위해 이런 저런 방법들을 시도해 봤는데 스크럽제 사용 후 보습을 잘하는 것이 가장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안타깝게도 완치는 되지 않아 조금씩 돌기가 있는데 그래도 사용 전보다는 확실히 돌기가 줄어들었습니다. 모공각화증으로 고민하고 계신 분이라면 스크럽제와 보습을 신경 써서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인셀덤 크림 화장품 2년 실사용 후기

 

인셀덤 크림 화장품 2년 실사용 후기

인셀덤 크림 화장품 실사용을 2년 넘게 하고 있습니다. 처음 주변 추천으로 사용하게 되면서 부스터, 세럼, 크림 세트로 구입해서 사용했는데 지금은 인셀덤 크림만 구입해서 사용 중이고 부스

haelama.haharai.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