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귤 효능 및 귤 부작용에 따른 구입요령

샤방해 2022. 11. 1. 22:30

귤 효능 및 귤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겨울철 비타민의 보고인 귤은 하나 두 개씩 먹다가 순식간에 먹게 되는데 이런 귤은 비타민 C가 풍부해 감기를 예방하는 대표적 효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귤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살펴보겠습니다.

여러 개의 귤
귤 효능 부작용

 

 

귤의 제철 : 10월 ~ 1월

가을 하우스 귤을 시작해 본격적으로 겨울철 대표 과일입니다.

 

귤 칼로리 : 100g 당 39kcal

1키로에 390kcal로 비교적 칼로리가 낮은 편입니다.

 

귤의 구입요령

귤은 비교적 껍질이 얇고 단단하며 크기에 비해 무거운 것이 과즙이 많습니다.  최소 1킬로를 기준으로 구입을 하게 되거나 많게는 4킬로 10킬로 박스 단위로 구입하게 되는데 구입 후 18~25도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입 후 보관일은 15일 기준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귤 효능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면,
1. 면역력 강화
귤의 대표적 효능은 면역력 강화입니다. 귤에 포함된 비타민 C 성분이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작용을 합니다. 이를 통해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와 세균 등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귤은 미네랄을 몸속에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므로 귤을 드시게 되면 바이러스를 이기는 힘이 생기게 되어 감기 예방도 효과 큰 귤 효능이 있습니다.

2. 뇌 건강에 효과적
귤은 정신분열증, 알츠하이머병, 파킨슨병과 같은 만성 뇌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 C의 항산화 기능은 활성 산소로 인한 뇌 손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개의 귤
귤 효능 부작용


3. 피로 해소
세 번째 귤 효능은 피로 해소입니다. 귤에는 비타민C도 많지만 구연산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구연산은  젖산을 태우는 역할을 하는데 이 젖산은 피로감을 느끼게 하는 물질입니다. 그러므로 구연산이 젖산을 태우므로 피로감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C는 부신피질 호르몬의 합성을 도와 피로를 회복시키는 귤 효능이 있습니다.

4. 신장 건강
여러 연구를 통해 귤은 신장 결석 위험을 감소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소변의 낮은 구연산염 수치는 특정 유형의 신장 결석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귤을 자주 먹으면 구연산염 수치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며 신장 결석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5. 다이어트
귤은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섬유질은 귤 알맹이에 붙어 있는 하얀 부분, 즉 귤락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섬유질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6. 항암 효과
귤에 있는 베타클립토키산 성분과 비타민C는 항산화 작용으로 항암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피토케미컬 성분은 각종 암을 억제시켜주는 항암 성분으로 구마린은 종양을 억제하고 항균작용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폐암과 같은 암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되는 귤 효능입니다.


7. 피부 건강
귤에는  피부와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는 콜라겐과 비타민C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콜라겐은 피부의 세포와 세포를 연결해주는 단백질로 피부의 보습과 탄력을 유지시켜 줍니다. 귤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는 피부의 노폐물을 없애주고 활성산소를 제거해주어 피부 노화방지에 효과가 많습니다.
또한, 잡티, 기미를 없애주고 피부를 화사하게 피부톤을 밝게 해 주기 때문에 피부미백 효과도 있어 다양한 귤 효능을 알 수 있습니다. 

8. 장 건강
귤에는 수용성 섬유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장의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귤 표면에 있는 하얀 부분에는 펙틴 성분이 풍부하게 있는데, 이 성분은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장운동을 촉진시켜 장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는 귤 효능이 있습니다.

9. 치매 예방
귤은 기억력과 뇌를 손상시키는 스코폴라민을 억제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요즘 증가하는 치매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0. 항산화제
몸이 산화되면 노화를 촉진하고 암 및 심장병과 같은 질병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질병을 촉진할 수 도 있는데 귤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이 플라보노이드는 식품에서 쉽게 발견되며 신체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되는 일종의 항산화제입니다.

껍질 깐 귤
귤 효능 부작용


귤 부작용
10가지가 되는 귤의 효능을 살펴보았는데요, 반면 귤 부작용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찬 성질을 가진 귤은 차가운 체질의 사람은 조금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위가 약한 사람들도 빈 속에 귤을 섭취를 하게 되면 속 쓰림과 설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귤에 함유된 카로틴 성분이 피부를 노랗게 할 수 있으나, 몸에 위협이 되는 정도는 아닙니다.

 

겨울철 대표적 과일로 알려진 귤은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겨울철 간식으로 많이 먹게 되는데 이러현 귤의 효능을 알고 먹으면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맛있는 귤도 드시고 건강도 챙길 수 있길 바랍니다. 

반응형